본문 바로가기

이런저런 이야기/후기

BoB 8기 서류 작성 후기

안녕하세요, 저는 이번 Best of the Best 8기에 지원한 정준영(1900489)이라고 합니다.

 

BoB에 지원해 보셨던 분들, 또는 지원하려 해 보셨던 분들은 모두 아실 텐데요, 서류를 작성하기 전에 이수사항, 수상 내역, 자격증 등등의 추가적인 사항을 기재할 수 있는 칸이 있는데요, 저는 제가 다녔던 영재원에서 받았던 상들과 이수 사항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.

 

BoB에서 받는 서류는 크게 2개의 부류로 나뉘는데요, 이는 바로 자기소개서와 학습계획서입니다.

 

자기소개서

  1. 자기소개
  2.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과 및 사례
  3. 지원 동기
  4. 합격 후 포부

 

학습계획서

  1. 관심 분야
  2. BoB 학습 계획
  3. 진로 계획

 

이 두 부분에서 본인이 어떤 사람이고, 이 분야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 분야를 배우기 위해 어떤 기술을, 어떻게 공부해왔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.

 

또한, 지원자분들은 모두 아시겠지만 BoB에는 4개의 트랙(보안 컨설팅, 디지털 포렌식, 취약점 분석, 보안제품 개발)이 있는데요, 이 중에서 본인이 지원한 트랙에서 다루는 내용을 큰 틀로 잡고 이에 대해서 자세히 쓰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

 

하지만 저는 이보다 열정을 서류속에 녹여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BoB 뿐만 아니라 어느 교육기관이라도 들어와도 잘 배우려 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사람을 선발하려고 하지는 않을 테니까요.

 

하지만, 서류를 작성하실 때에 조심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.

아래의 주의할 점을 지키시지 않으시면 1차(서류평가)는 붙더라도 면접에서 작성한 내용을 물어보기 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.

  • 완벽하게 아는 내용만 기재하자.
  • 내가 실제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을 맡았던 프로젝트만을 작성하자.
  • 솔직하게 작성하자.

'이런저런 이야기 > 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BoB 8기 탈락... 스스로의 반성  (0) 2019.06.24
BoB 8기 필기시험, 면접 후기  (0) 2019.06.23
BoB 8기 서류 작성 후기  (0) 2019.06.23